[Unity] 15. 완전한 품질 PNG? 도대체 뭐가 완전하다는 겁니까!

Using Unity;
Using C#;
Using Programming;


저는 jpg와 png만 알고 살아왔습니다.

이제 우리는 유니티프로로 거듭나기 위해 새로운 친구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에겐 tga가 있습니다. 타가라고 읽습니다.



그럼 완전한 품질이라고 불리우는 PNG와 TGA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TGA는 PNG가 지원하지 않는 일부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TGA를 선호합니다.

색상은 RGBA로 표현되는데 마지막에 A가 Alpha 즉 투명도를 나타냅니다.

투명도를 담당하는 Alpha값을 PNG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일 유니티에서 텍스쳐를 잘 쓰고 계신다면 상관없지만,

모델을 가까이서 보거나, 모델의 스케일을 확장시켰을 경우,

이때 모델 테두리에서 정체불명의 흰색 테두리를 발견하셨다면 이 문제가 100%입니다.


이 문제의 원인을 모른다면,
디자이너에게 텍스쳐 다시 내놔라!! 모델 다시 내놔라!! 개발자가 적용을 잘못했다!!
로 저는 항상 싸우곤 했습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여러 해결책 중 하나를 골라 쓰시면 됩니다

1. 유니티의 쉐이더를 바꿔본다. (다른 파생리스크 발생가능)
2.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텍스쳐 세팅의 'Alpha is Transparency' 를 켜준다. (*.meta 변경)
3. png말고 tga로 달라고 요구한다.


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처리하는게 맞지만 저는 문제의 근본원인을 해결하는걸 선호합니다.
(결코 개발자의 업무량을 줄이고, 디자이너에게 넘기는게 아닙니다...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