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9. Enum 열거형 이넘은 무엇일까요?

Using Unity;
Using C#;
Using Programming;


Enum 이란? 이넘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열거형, 이넘, 팩터는 요소, 멤버라 불리는 명명된 값의 집합을 이

루는 자료형이다.

  열거자 이름들은 일반적으로 해당 언어의 상수 역할을 하는 식별자이다.

라고 합니다... 위키백과에서 말이죠

Enum이란?





그런데 한글 맞아요? 번역기 돌렸는지 무슨 말인지 도통 이해가 안갑니다.

이론보다는 코드로, 개발자의 언어로 대화해 보도록 합니다.



1. enum으로 FruitEnumList를 만들었습니다.

- Public enum FruitEnumList{ Apple, Banana ... };


2. 그리고 만들어진 enum을 변수로 선언했습니다.

- public FruitEnumList FruitList;


끝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넘은 노랑색 부분에서 엄청난 생산성과 가독성을 제공합니다.




1. 첫번째 노랑

- Switch문 외 다양한 예약어에서 자동완성알아서 해줍니다.

- 저같은 경우 Switch까지 치고 Tab키 2번, Fruit까지 치고 ↓키 1번 하면 끝납니다.

- StringType이라면 오타도 생기고 빼먹는 인자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 그러나 자동완성은 속도도 빠르지만, 절대 틀리지 않습니다.


2. 두번째 노랑

- enum테이블이 알아서 번호도 지정해줍니다.(번호를 바꾸고 싶다면 바꿀 수도 있음!)

- 자동완성에서 알아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한눈에 어떤 리스트가 있는지 !뙇! 하고 보입니다.



이런 이넘과 친해질수록 생산성, 가독성이 점점 좋아지게 됩니다.

나중에는 변수의 열거형이 아닌, IEnumerator / IEnumerabl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Enumerator 이 녀석... 아주 물건입니다.)